•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노사발전재단,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제2차 포럼 개최 - 해외진출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노사관계에 관한 정보 교류의 장 마련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엄현택)이 1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해외진출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노사관계 등의 정보를 교류하는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제2차 포럼’을 2월 개막포럼에 이어 개최했다.

‘CSR과 노사관계’, ‘글로벌 거버넌스와 CSR’ 등의 내용을 공유한 개막포럼에 이어 이번 제2차 포럼은 ‘글로벌 기업의 CSR과 노사관계’를 주제로 선정하여 개최했다.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이준구 교수는 ‘글로벌 가치사슬(GVC)과 노동거버넌스’의 주제로 GVC에서 노동 문제를 다루는 거버넌스 방식의 변화와 주요한 행위자들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GVC의 변화가 노동거버넌스에 미칠 영향을 전망했다.

한국노동연구원 배규식 선임연구원은 아시아 국가의 최저임금의 빠른 인상, 노사갈등의 증가, 각종 국제적 노동 기준 적용의 강화, 노동 NGO의 감시 강화 속에서 한국 기업들이 어떻게 현지에서 노사관계를 잘 이끌어 가고 노사간의 개별적, 집단적 갈등을 잘 관리해 나갈 것인가를 각종 국제적 노동 기준의 준수와 모범사례를 통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IBM 사회공헌팀 신지현 차장은 지역사회 이슈 해결을 위한 IBM의 CSR 전략 및 Impact Grants, 스마터 시티 챌린지 등의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기업과 현지 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노력의 모범사례를 공유하였다. 또한 동남아 등 국가별 맞춤형으로 지원되고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행 노하우도 공유하였다.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포럼’은 우리기업이 다수 진출한 동남아 지역 문화와 근로자를 이해하고 상생의 협력 지향적 노사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정보 교류를 위해 6월까지 총 5회 실시될 예정이다. 향후 제3차 포럼은 ‘캄보디아의 CSR 환경과 사례’, 제4차 포럼은 ‘동남아와 캄보디아의 노동운동’, 그리고 제5차 ‘종합심포지엄’ 으로 각각 주제를 선정하여 6월까지 월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총 5회 포럼이 모두 끝난 뒤 주제별 내용을 단행본으로 발간하여 더 많은 해외진출기업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4-06

조회수2,11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권익위, “성북구 소속기관 근로자, ‘생활임금 조례’ 적용..

권익위, “성북구 소속기관 근로자, ‘생활임금 조례’ 적용해야”- 생활임금과 보육교직원 인건비 차액에 대해 소급지급 권고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는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조리사가 ‘성북구 생활임금 조례’를 적용받지 못했다며 제기한 고충민원에 대해 생활임금과 보육교직원 인건비와의 차액을 소급하여 지급하도록 성북구에 권고했다..

Date 2016.08.26  by 관리자

전경련 “올해 대기업 임단협, 작년보다 원만한 곳 8.9%에 불..

전경련 “올해 대기업 임단협, 작년보다 원만한 곳 8.9%에 불과”- 2016년 임단협 교섭 현황 및 쟁점 전경련은 여론조사 기관(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대상 ‘2016년 임단협 교섭 현황 및 쟁점‘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임단협 교섭 과정이 ‘작년보다 원만하다‘는 대기업은 8.9%(16개사)에 불과했다. 올해 임단협 임금·복지 관련 최대..

Date 2016.08.26  by 관리자

신입직 구직자 취업목표 1위 '대기업'

신입직 구직자 취업목표 1위 `대기업`- 대기업 취업 목표인 구직자, 남성(36.7%)이 여성(30.4%) 보다 많아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10명중 3명은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답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YBM한국TOEIC위원회가 함께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520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준비 현황>을..

Date 2016.08.26  by 관리자

고용부,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확산을 위한 기업 관계자 간담..

고용부,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확산을 위한 기업 관계자 간담회 개최- SK하이닉스, 이랜드 그룹과의 협약식도 열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8.25.(목) 은행회관에서 올해 설립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CEO 및 향후 설립 예정 기업 관계자들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확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확산을 위해 설립·운영 노..

Date 2016.08.26  by 관리자

인권위, 결혼 여직원 퇴사 등 성차별 고용 관행 주류업체 직..

인권위, 결혼 여직원 퇴사 등 성차별 고용 관행 주류업체 직권조사- 여성은... 낮은 직급만 배치, 주임이상 승진 - “공정하고 성평등한 인사기준 마련·시행,…고용 차별 관행 개선해야”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결혼하는 여성 직원을 퇴사시키고, 여성을 부수적 업무나 낮은 직급 배치하는가 하면, 대다수 여성 직원을 간접 고용 위주로 채용하는 등 수십년간 ..

Date 2016.08.25  by 관리자

“기업 43%, 경쟁사에 인재 뺏긴 적 있어”

인재가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손꼽히면서 경쟁사의 우수 인재 영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기업 10곳 중 4곳은 자사 인재를 경쟁사에 빼앗긴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기업 288개를 대상으로 ‘경쟁사에 인재를 빼앗긴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43.1%가 ‘있다’라고 답했다.가..

Date 2016.08.25  by 관리자

청소년 근로보호 합동점검 결과, 근로조건 명시 위반율이 가..

청소년 근로보호 합동점검 결과, 근로조건 명시 위반율이 가장 높아-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작성부터 시작해야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 지난 7월 25일(월)부터 29일(금)까지 닷새간 전국 30개 지역에서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노동법규 위반 178건, 청소년보호법 위반 27건 등 총 205건의 위반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이번 합..

Date 2016.08.25  by 관리자

11개 기업-경제단체-고용부, 전환형 시간선택제 확산을 위한 ..

11개 기업-경제단체-고용부, 전환형 시간선택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간담회 개최- 고용부, 24일 「민간부문 전환형 시간선택제 수요조사 결과」 발표 - 11개 협약기업에서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규모 3배 확대 노력- 30대, 대리급, 맞벌이 여성이임신·육아 사유로 전환형 시간선택제 가장 원해24일 오전 이기권 장관은 수요조사 우수기업, 시간선택제 운영 선도..

Date 2016.08.25  by 관리자

“직장 내 최악의 상사 1위는?”

직장인 A씨는 최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황당한 경험을 했다. A씨의 의견과는 달랐지만 결정권자인 직속상사가 지시한 대로 업무를 처리했는데, 성과가 나오지 않자 최종 보고 자리에서 상사는 A씨가 독단적으로 진행한 것처럼 책임을 고스란히 A씨에게 뒤집어씌운 것.이처럼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가장 최악의 상사는 불리한 상황에서는 책임을 떠넘기거나 발뺌하는 유형인 것..

Date 2016.08.24  by 관리자

올 하반기 대기업 신입공채 9.8% 감소

올 하반기 대기업 신입공채 9.8% 감소- 대기업 146개사 대졸 정규 신입직 총 9,121명 채용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2016년 하반기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대졸 정규 신입직 채용 전망도 밝지 않다.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은 기업 경영사정 악화로 인해 신규 채용 인원을 줄이거나 전년 수준을 유지하려는 기업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국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

Date 2016.08.24  by 관리자

권익위, 외국인 근로자 대상 ‘정부3.0 이동신문고’ 운영

권익위, 외국인 근로자 대상 ‘정부3.0 이동신문고’ 운영- 28일 수원시 외국인복지센터에서 고충민원 상담 실시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는 2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수원시 외국인복지센터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정부3.0 맞춤형 이동신문고’를 운영해 고충민원 상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이동신문고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

Date 2016.08.24  by 관리자

안전보건공단-석유공사, 산재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안전보건공단-석유공사, 산재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석유산업 재해 예방효과 기대” 안전보건공단과 한국석유공사가 국가 기간산업인 석유 유통 산업시설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뜻을 모았다.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과 한국석유공사(사장 김정래)는 8.23(화) 울산 중구 소재 한국석유공사에서 ‘석유 유통 산업시설의 공정안전관리 선진화와 자율안전보건경영체계..

Date 2016.08.24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