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산재노동자 복지 신청 서비스 제공
- 산재 현황 자료 통해 수요자 발굴 후 해당 지자체에 지원 요청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이 산재노동자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복지 지원을 신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단은 18일 “산재근로자의 안정적인 사회 복귀와 정착 지원을 위해 사회보장정보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복지 정책을 발굴해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단은 산재 현황 자료를 통해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산재노동자를 찾은 후 해당 노동자가 거주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복지 지원을 요청한다. 요청을 받은 지자체 담당 공무원은 관련 사항을 검토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또 그 결과를 공단에 회신하도록 했다.
공단 관계자는 “올해 5월에는 이 서비스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던 산재근로자가 긴급생계비 지원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며 “이로 인해 매달 70만원을 지원받으면서 재취업 준비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올해 4월 전산연계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복지 신청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산재노동자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갑 이사장은 “산재근로자들은 공단이 제공하는 요양·보상·재활서비스와 더불어 지방자치단체 복지 서비스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며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인 사회·직업 복귀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행처 : 매일노동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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