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 콜센터 직원의 애환, '반말(59.3%)에 성희롱(17.6%)까지'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근무자 93%가 업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말부터 성희롱까지 그 양상도 다양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콜센터 근무자 1,128명을 대상으로 콜센터 근무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콜센터 근무자의 93.3%가 ‘근무 도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언어폭력을 한 상대방으로는 ▲고객을 꼽는 응답이 85.4%로 압도적이었다. ▲직장 상사(10.1%)와 ▲직장 동료(4.6%)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언어폭력(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야! 너!”와 같은 ▲반말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9.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말 자르기, 내 말을 무시하고 자기 말만 하기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58.2%에 달했으며 ▲우격다짐, 막무가내 우기기(55.8%), ▲욕설 및 폭언(51.1%) 등도 콜센터 근무자의 절반 이상이 경험한 언어폭력으로 꼽혔다. 이어 ▲고성(38.6%), ▲비하, 인격모독성 발언(38.5%), ▲말장난, 말꼬리 잡기(32.6%), ▲협박(17.6%), ▲음담패설 및 성희롱(16.4%)을 경험했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기타 언어폭력으로는 ▲술 주정, ▲상사 호출, ▲2~3시간 이상 전화 끊지 않고 버티기, ▲부모님 욕 등이 있었다. 

- 콜센터 근무자 74.0%, 언어폭력 '참고 넘긴다'

하지만 이런 언어폭력에도 대다수의 콜센터 근무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콜센터 근무자의 74.0%가 이러한 언어폭력에 노출되면 ‘참고 넘긴다’고 답한 것. ‘상사, 동료, 전담부서 등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응답은 17.5%, 보다 적극적으로 ‘맞대응’을 선택한 응답은 6.2%에 그쳤다.

특히 콜센터 근로자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는 근무환경은 더욱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언어폭력 노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는가’란 질문에 33.5%만 ‘있다’고 응답했다. ‘없다’는 응답의 이의 2배에 달하는 66.5%였다.

또한 ‘언어폭력상황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진정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도 48.2%의 응답자가 ‘진정할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업무(콜)로 투입된다’고 답했다. 반면 36.3%는 ‘상사나 동료들이 진정할 수 있게끔 배려해 준다’고 답했으며, ‘휴식을 위한 제도나 시설, 장치 등이 마련돼 있다’는 응답은 15.4%에 불과했다.

이처럼 많은 콜센터 근무자들이 언어폭력에 노출된 상태로 근무하는 가운데, 콜센터 근무자의 약 94%가 자신을 감정노동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나는 감정노동자인가’란 질문에 응답자의 47.7%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으며, ▲ 어느 정도 그렇다는 응답도 46.2%에 달했다. ▲별로 그렇지 않다(5.3%), ▲전혀 그렇지 않다(0.8%) 등 자신은 감정노동자가 아니라고 인식하는 콜센터 근무자는 100명 중 6명 꼴에 불과했다.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콜센터 근무자의 94.3%가 ‘전화 상담 업무를 할 때 자신의 기분과는 관계 없이 항상 상냥하고 친절해야 한다’고 답했다. 업무 중 자신의 감정과 고객의 감정 중 어느 감정이 더 중요하느냔 질문에도 응답자의 87.2%가 ‘고객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고객이 사과를 요구하는 경우 나의 잘잘못과는 관계 없이 일단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응답도 79.3%로 나타났다. 반면 고객의 부당한 요구나 불합리한 언변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 더 많았다. 즉 콜센터 근무자의 56.7%가 ‘불합리한 요구에도 항의해선 안된다’고 답한 것.

조사를 실시한 잡코리아 측은 감정적 소요가 클 수밖에 없는 이 같은 근무환경은 근로자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정서적 안정감, 업무 효율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조사 참여자 중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존중 받으며 일한다’는 응답자는 22.2%,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행복하다’는 응답자는 겨우 14.0%에 그쳤다.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이영걸 본부장은 “현대카드, 지마켓 등 대표적인 국내 콜센터를 운영 중인 아웃소싱 기업 유베이스의 경우 시각장애인이 직접 안마를 해주는 헬스키퍼 제도나 협력병원 의료비 할인제도를 운영하는 한편 수면실 및 카페테리아 등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직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직원들의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근로문화가 확대된다면 직원들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함께 업무 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발행처 : 잡코리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7-28

조회수1,34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직장인 73%, 동료들에게 소외감 느껴

직장인 73%, 동료들에게 소외감 느껴- 소외감 느끼는 정도는 차/부장 > 사원 > 대리 > 과차장 > 임원 順 직장인 중 열에 일곱은 직장 내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의 설문조사 결과, ‘직장 내에서 소외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직장인의 73%가 ‘그렇다’고 밝힌 것. 남성(48%)보다는 여성(52%)이 소..

Date 2016.07.27  by 관리자

제조업, 장기 재직자 중심의 이직 증가 지속

제조업, 장기 재직자 중심의 이직 증가 지속- 2분기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22만4천명, 전년 동기대비 소폭(-0.7%) 감소 고용노동부는 ‘16.2분기 「구직급여 신규 신청 동향」을 발표했다. 「구직급여 신규 신청 동향」은 약 1,252만3천명의 고용보험 가입 임금 근로자 중 실제 실직한 근로자의 구직급여 신청 추이를 분석한 행정통계로 매분기 발표되고 있다. 2분기 구직급여 ..

Date 2016.07.27  by 관리자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 취업 청탁 받았다!”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 취업 청탁 받았다!”- 지난해 조사보다 10.5%p 상승 고위공직자나 기업 임원 등 일부 특권 계층의 인사 청탁과 관련된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4명은 채용 청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 www.saramin.co.kr)이 기업 인사담당자 307명을 대상으로 ‘채용 청탁을 받아..

Date 2016.07.27  by 관리자

40대 알바 구직자 10명중 7명은 '여성'

40대 알바 구직자 10명중 7명은 `여성`- 지난해, 40대 알바 구직자의 73.0%는 `여성` 알바 일자리를 구하는 중년 여성이 늘고 있다. 알바몬 조사에 따르면 최근 알바 일자리를 구하는 구직자 10명중 1명은 ‘40대 이상’ 이며, 특히 40대이상 알바 구직자의 상당수는 ‘여성’인 것으로 드러났다.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이 최근 4년 알바 구직 이력서를 분석했다...

Date 2016.07.27  by 관리자

외국인선원 고용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외국인선원 고용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해수부, 외국인선원 경력 검증 강화 등 `외국인선원 고용·관리 개선방안` 마련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7월 26일 국무회의에서 외국인선원 고용 증가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외국인선원 고용·관리 개선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은 외국인고용절차 개선, 선원 교육 및 선내 소통 강화, 외..

Date 2016.07.27  by 관리자

서울행정법원, 수원여대 해고자 13명 전원 부당해고·부당노..

서울행정법원(주임판사: 김용철)이 7월 22일 원고인 학교법인 수원인제학원(수원여자대학교)이 지난 2015년 2월 2일 전국대학노동조합 수원여자대학지부 조합원 13명을 집단 징계해고(파면 3명, 해임 10명)한 것에 대하여 원고패소 판결을 했다. 이번 판결은 2015년 5월 경기지방노동위원회가 부당해고로 판정하고, 같은 해 10월 중앙노동위원회 역시 부당해고의 인정과 부당노동..

Date 2016.07.26  by 관리자

조선 하청업체 기성금, 재산을 빼돌리고 임금체불 청산 외면..

조선 하청업체 기성금, 재산을 빼돌리고 임금체불 청산 외면한 사업주 구속- 근로자 50명의 임금 등 2억8천만원을 9개월간 체불하여 방치 7.22.(금)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지청장 이철우)은 근로자 임금, 퇴직금 등 2억8천만원을 체불한 조선 하청업체 ㈜○○테크(울산 동구 소재) 대표 김모씨(남, 43세)를 근로기준법 등 위반 혐의로 구속하였다.구속된 김씨는 2015.9월 기성금 1억8..

Date 2016.07.26  by 관리자

경기도내 고용복지+ 센터, 올해 기존 10곳에서 17곳으로 확대..

경기도내 고용복지+ 센터, 올해 기존 10곳에서 17곳으로 확대설치- 26일 성남 센터 개소. 올해 하반기 총 7곳 추가설치 경기도민들에게 일자리와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고용복지+ 센터)’가 오는 26일 성남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총 7곳이 추가 설치된다. 25일 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새로 개소되는 지역은 성남, 용인, 평택, ..

Date 2016.07.26  by 관리자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합격 스펙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합격 스펙- ‘학점 3.5점, 토익 747점, 자격증 2개, 이공계 전공자’ 상반기 극심한 구직난 속에서도 당당히 ‘합격’이라는 열매를 맛본 합격자들이 있다. 그들이 갖춘 스펙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상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한 기업 153개사를 대상으로 ‘신입사원 합격 스펙’을 조사한 결과, 평균 학점..

Date 2016.07.26  by 관리자

기업 55%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한다’

기업 55%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한다’- 대한상의,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와 시사점 조사 국내기업 10곳 중 8곳은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렇지만 실제 계획을 수립하는 기업은 절반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중장기 사업계획이란 기업이 연간 사업계획을 넘는 미래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

Date 2016.07.26  by 관리자

아빠 육아휴직 이제는 대세가 됐어요!

(주)○○○에 다니는 정우진씨(가명, 36세, 컨설턴트)는 맞벌이 부부로서,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었는데, 아내가 출산우울증으로 힘들어 하였음. 아내에게 마냥 참고 견디라고만 할 수 없어 본인이 퇴사 후 아이를 돌보려고 하였으나, 직속 팀장의 권유와 회사의 배려로 1년간 육아휴직을 사용하였음. 성장기를 아빠와 보내면 아이의 정서발달에 더욱 좋다고 하던데, 실제로 아..

Date 2016.07.25  by 관리자

장년나침반 생애설계프로그램으로 평생현역준비를!!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엄현택)은 오는 7월 20일(수) 출근 피크시간대(08:00~08:50)를 활용하여「장년근로자의 평생현역준비를 위한 거리캠페인」을 전국 12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펼친다고 밝혔다.노사발전재단 임직원 90여명은 전국 12개 지역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인근 지하철역 등 근로자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장년나침반 생애설계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장년근..

Date 2016.07.25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