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 콜센터 직원의 애환, '반말(59.3%)에 성희롱(17.6%)까지'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근무자 93%가 업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말부터 성희롱까지 그 양상도 다양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콜센터 근무자 1,128명을 대상으로 콜센터 근무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콜센터 근무자의 93.3%가 ‘근무 도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언어폭력을 한 상대방으로는 ▲고객을 꼽는 응답이 85.4%로 압도적이었다. ▲직장 상사(10.1%)와 ▲직장 동료(4.6%)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언어폭력(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야! 너!”와 같은 ▲반말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9.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말 자르기, 내 말을 무시하고 자기 말만 하기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58.2%에 달했으며 ▲우격다짐, 막무가내 우기기(55.8%), ▲욕설 및 폭언(51.1%) 등도 콜센터 근무자의 절반 이상이 경험한 언어폭력으로 꼽혔다. 이어 ▲고성(38.6%), ▲비하, 인격모독성 발언(38.5%), ▲말장난, 말꼬리 잡기(32.6%), ▲협박(17.6%), ▲음담패설 및 성희롱(16.4%)을 경험했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기타 언어폭력으로는 ▲술 주정, ▲상사 호출, ▲2~3시간 이상 전화 끊지 않고 버티기, ▲부모님 욕 등이 있었다. 

- 콜센터 근무자 74.0%, 언어폭력 '참고 넘긴다'

하지만 이런 언어폭력에도 대다수의 콜센터 근무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콜센터 근무자의 74.0%가 이러한 언어폭력에 노출되면 ‘참고 넘긴다’고 답한 것. ‘상사, 동료, 전담부서 등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응답은 17.5%, 보다 적극적으로 ‘맞대응’을 선택한 응답은 6.2%에 그쳤다.

특히 콜센터 근로자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는 근무환경은 더욱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언어폭력 노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는가’란 질문에 33.5%만 ‘있다’고 응답했다. ‘없다’는 응답의 이의 2배에 달하는 66.5%였다.

또한 ‘언어폭력상황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진정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도 48.2%의 응답자가 ‘진정할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업무(콜)로 투입된다’고 답했다. 반면 36.3%는 ‘상사나 동료들이 진정할 수 있게끔 배려해 준다’고 답했으며, ‘휴식을 위한 제도나 시설, 장치 등이 마련돼 있다’는 응답은 15.4%에 불과했다.

이처럼 많은 콜센터 근무자들이 언어폭력에 노출된 상태로 근무하는 가운데, 콜센터 근무자의 약 94%가 자신을 감정노동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나는 감정노동자인가’란 질문에 응답자의 47.7%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으며, ▲ 어느 정도 그렇다는 응답도 46.2%에 달했다. ▲별로 그렇지 않다(5.3%), ▲전혀 그렇지 않다(0.8%) 등 자신은 감정노동자가 아니라고 인식하는 콜센터 근무자는 100명 중 6명 꼴에 불과했다.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콜센터 근무자의 94.3%가 ‘전화 상담 업무를 할 때 자신의 기분과는 관계 없이 항상 상냥하고 친절해야 한다’고 답했다. 업무 중 자신의 감정과 고객의 감정 중 어느 감정이 더 중요하느냔 질문에도 응답자의 87.2%가 ‘고객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고객이 사과를 요구하는 경우 나의 잘잘못과는 관계 없이 일단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응답도 79.3%로 나타났다. 반면 고객의 부당한 요구나 불합리한 언변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 더 많았다. 즉 콜센터 근무자의 56.7%가 ‘불합리한 요구에도 항의해선 안된다’고 답한 것.

조사를 실시한 잡코리아 측은 감정적 소요가 클 수밖에 없는 이 같은 근무환경은 근로자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정서적 안정감, 업무 효율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조사 참여자 중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존중 받으며 일한다’는 응답자는 22.2%,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행복하다’는 응답자는 겨우 14.0%에 그쳤다.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이영걸 본부장은 “현대카드, 지마켓 등 대표적인 국내 콜센터를 운영 중인 아웃소싱 기업 유베이스의 경우 시각장애인이 직접 안마를 해주는 헬스키퍼 제도나 협력병원 의료비 할인제도를 운영하는 한편 수면실 및 카페테리아 등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직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직원들의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근로문화가 확대된다면 직원들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함께 업무 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발행처 : 잡코리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7-28

조회수1,4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기업 78.3%, 공정인사 지침에 따른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

기업 78.3%, 공정인사 지침에 따른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 중- 경총, 『공정인사 지침에 대한 기업 인식 및 대응조사』 고용노동부의 공정인사 지침 발표(1.22) 후 대부분의 기업이 지침에 따라 인력운영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침 적용에 있어 유노조·대규모 기업은 노조 반대에 가장 큰 애로를 느끼고 있으며 중소·영세기업은 인사..

Date 2016.05.19  by 관리자

고용부, '전환형 시간선택제 패키지 도입·운영 매뉴얼' 발간

고용부, `전환형 시간선택제 패키지 도입·운영 매뉴얼` 발간- 제도 확산 위해 `전환형 시간선택제 수요 전수조사`도 실시 “육아휴직, 근로시간 단축 등 다양한 일·가정 양립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다른 회사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정부 지원을 받을 수는 없을까?” 이러한 고민과 궁금증을 풀어 줄 종합 안내서(매뉴얼)가 18일 발간됐다...

Date 2016.05.18  by 관리자

정부, 건설현장 취약요인별 맞춤형 사고예방 대책 논의

정부, 건설현장 취약요인별 맞춤형 사고예방 대책 논의- 소규모 건설공사 등 ‘건설현장 취약요인별 안전관리’ 집중 추진 정부는 5.17(화) 정부세종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3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건설현장 취약요인별 맞춤형 사고예방대책」을 논의·확정하였다.그동안 정부는 ‘설계-발주-시공’ 등 건설과정 전체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

Date 2016.05.18  by 관리자

취준생 63.6% “아직 난 면접장의 乙”... 기업별 대표 갑질 유..

취준생 63.6% “아직 난 면접장의 乙”... 기업별 대표 갑질 유형은?- ‘채용 갑질’ 처벌 강화 법안에 대한 논의에도 ‘갑질은 계속된다’ - 기업별 갑질 유형 대기업 ‘장기자랑 요구’, 중견기업 ‘사적인 질문’, 외국계기업 ‘성추행’, 공공기관/공기업 ‘기나긴 대기시간’… 갑질의 대표사례는 중소기업의 ‘반말’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 www.incruit.com)의 설문..

Date 2016.05.18  by 관리자

고용정보원, 인문계열 대학생 직업선택 돕는 ‘인문계열 진..

고용정보원, 인문계열 대학생 직업선택 돕는 ‘인문계열 진출직업’ 발간- 산업보안요원, 테크니컬라이터 … 인문계열 장점 살릴 ‘융합직업’에 도전하세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문송’, ‘인구론’ 등의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취업난을 겪는 인문계열 대학생들의 직업선택을 돕기 위한 직업정보서『인문계열 진출직업』을 발간했다...

Date 2016.05.18  by 관리자

30개 공기업 지난해 신규채용 분석… 8,285개의 신규 일자리 ..

30개 공기업 지난해 신규채용 분석… 8,285개의 신규 일자리 중 정규직은 52%에 그쳐- 신규채용 Top3는 한국수력원자력(1,859명)> 한국전력공사(1,817명)> 한국철도공사(700명) 순 지난해 공기업 중 신규채용을 가장 많이 한 곳은 한국수력원자력㈜인 것으로 조사됐다.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공시된 30개 공기..

Date 2016.05.17  by 관리자

고용부, ‘2016년 사회적기업 크라우드 펀딩 대회’ 개최

고용노동부는 5월 16일(월)부터 6월 20일(월)까지 ‘2016년 사회적기업 크라우드 펀딩 대회’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서울특별시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창업팀 등 130여 팀이 참여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자신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알리고, 투자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참여팀 중 상..

Date 2016.05.16  by 관리자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란 ‘일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란 ‘일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 일자리 조건, 일의 재미 > 좋은 선배,동료 > 사회공헌 > 명예 - 취업하고 싶은 직장, 직원복지혜택 > 고용안정성 > 근무여건 > 연봉요즘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 또는 좋은 직장이란 ‘일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드러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서울시와 함께 만 34세 미만의 청년 구직..

Date 2016.05.16  by 관리자

고용부 등 4개 부처, ‘청년이 모이는 산업단지 합동공모 사..

고용부 등 4개 부처, ‘청년이 모이는 산업단지 합동공모 사업’ 결과 발표- 청년층이 기피하는 산업단지에 행복주택, 출퇴근버스, 직장어린이집, 클라우드 서비스 등 패키지 지원 산업단지 내의 인력미스매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고용부, 산업부, 국토부, 미래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추진하는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 만들기 프로젝트’(산업단지 중소기업 고용환경..

Date 2016.05.13  by 관리자

직장인 10명 중 9명, 스승이 필요하다!

직장인 10명 중 9명, 스승이 필요하다!- 직장인이 꼽은 존경받기 위해 갖춰야 할 덕목 1위 ‘소통능력’ - 직장인, 스승이 필요한 순간 1위 ‘장래가 고민될 때’직장인 10명 중 9명은 ‘인생의 스승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이 꼽은 스승이 필요한 순간 1위는 ‘장래가 고민될 때’였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스승의 날을 앞두고 직장인 788명을 대..

Date 2016.05.13  by 관리자

『열정페이 근절, 청년 아르바이트 권익 보호』

『열정페이 근절, 청년 아르바이트 권익 보호』- 노동개혁 현장 실천, 차질 없이 추진 -《「청소년 근로권익센터」의 열정페이 상담·보호 사례》 <사례1> 00대학교 △△과에 재학중인 A군은 현장실습(평가점수 60점 이상 이수시 학점 인정) 과정으로 □□회사 마케팅부서에서 홍보·어플 계정관리를 담당하며 4주 기준 80만원의 실습지원비를 받기로 하였다. 그러나..

Date 2016.05.12  by 관리자

“공기업 직원 5명 중 1명은 ‘유연근무제’ 활용”

공기업 직원 5명 중 1명은 ‘유연근무제’ 활용”- ‘시차출퇴근형 탄력근무제’ 가장 많이 선택 지난해 공기업 임직원 5명 중 1명은 유연근무를 실시한 것으로 조사됐다.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공시된 30개 공기업(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제외)의 ‘2015년 유연근무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

Date 2016.05.12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