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년들은 해외 교환학생 준비, 전과·휴학은 물론, 방학이면 어김없이 어학연수를 가고, 학교 도서관 등에서는 자격증 및 공무원 시험 준비 등 통상적인 스펙 쌓기로 분주하게 움직이거나, 적성에 대한 고민과 취업 스트레스로 방황하는 학생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16.6월 현재 개설이 확정된 청년취업아카데미,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등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훈련(NCS 기반) 중 취업성과가 우수하거나 청년들이 선호할 만한 교육훈련과정 800선(약 17천명 참여가능)을 선정·지원한다.
교육훈련정보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청년 워크넷, 직업훈련포털 Hrd-Net 또는 전국 고용센터, 대학청년고용센터·취업지원부서, 대학 학보사, 고용존 등을 통해 안내된다. 취업을 위해 전공 이외 새로운 직무분야에 도전하여 기술을 배우거나, 보다 현장성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기를 원하는 청년들은 금번 여름방학을 계기로 도전해 볼 만 하다. 고용노동부 추천 800개의 교육과정은 청년들이 취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실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NCS 기반 이론교육 이외에도 멘토링, 현장방문 및 현장실습 등을 다양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대학 재학생(2∼3학년)은 「청년취업아카데미」인문계 특화(단기)과정 참여로 전공과는 다른 직무분야 체험 기회를 제공받아 체계적으로 본인 적성을 찾고 그에 따른 진로 선택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대학 졸업생 또는 졸업예정자(4학년생)는 산업현장 맞춤형 다양한 직무분야 교육훈련과정에 참여함으로써 NCS 기반의 직무 및 취업역량 향상은 물론 관련 분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특히, 청년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면 개인별 취업지원계획 수립과 자가진단·심층상담을 통해 적성에 맞는 교육훈련 연계 뿐 아니라, 취업알선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
청년취업성공패키지 및 NCS 기반 우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들은 청년 워크넷 또는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참여 신청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발행처 : 고용노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