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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절반, 작년보다 “경영상황 어렵다” 호소

중소기업 절반, 작년보다 “경영상황 어렵다” 호소
- 앞으로도 “2~3년은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 전 임직원이 지난 4.21일~5.31일까지 중소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경기 등 실물동향을 점검한 결과, 1년 전에 비해 경영상황이 <악화되었다>는 중소기업이 47.5%에 달한 반면, <개선되었다>는 곳은 28.9%에 그쳤다. 

현재의 경영상황 악화가 얼마나 계속될 것 같은가를 물어본 결과 <2년(36.5%)>과 <3년(27.8%)>이라는 곳이 64.3%에 달해 현재의 경영상 어려움이 단기간에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중소기업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경영 악화로 인한 위기극복을 위해 <신규고객 확보 등 시장개척(67%)>, <제품 및 서비스 고도화(46.4%)>, <원가 및 비용절감(34.8%)> 등 적극적인 위기대응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도 이제 단기적 처방보다 중장기적 대응을 통해 현재의 위기상황을 기회로 전환코자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융기관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태도가 1년 전에 비해 엄격해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1년 전에 비해 금융기관 대출태도가 <엄격해 졌다>는 응답이 40.2%에 달했으나 <유연해 졌다>는 응답은 9.2%에 불과해 4배 이상의 격차를 보였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 강화 차원이겠지만 금융권의 지나친 대출옥죄기로 우량 중소기업마저 피해가 가지 않도록 옥석을 가리는 금융지원 정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중소기업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향후 1년 이내 투자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기업이 73.6%에 달했으며, 인력을 채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기업도 81.5%에 달해 앞서 최근의 경영위기에 소극적 대응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려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이 전혀 없는 내수기업들에게 향후 수출여부를 물어본 결과, 이들의 51.3%는 향후 해외시장에 수출을 희망하고 있는 반면, 수출의지가 전혀 없는 곳도 48.7%에 달했다. 수출할 의지가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생산품목 자체가 <수출이 불가능한 품목(53.8%)>이기 때문이었으며, 이어서 <경영여력 부족으로 인한 내수시장 집중(32.7%)>과 <해외시장 개척과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17.3%)> 등을 이유로 들고 있어 품목과 자원 등 수출인프라 부재가 핵심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및 수출전환 추진시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등 1:1 맞춤형 지원(41.4%)>이 중소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정책으로 조사됐고, 이어서 <수출초기기업에 대한 수출자금 지원우대(36.4%)>와 <해외전시회, 시장개척단 참여기회 확대(33.6%)>, <해외 규격인증 획득 지원확대(29.1%)> 순으로 나타났다.

현장에 바라는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는 <중소, 중견기업 육성(68.6%)>을 꼽았고 이어서 <신속한 산업구조 조정(33.3%)>과 <신성장산업 발굴(31.8%)>, <내수부양(30.7%)>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중소, 중견기업 육성을 정부의 최우선 경제활력 과제로 꼽은 것은 그동안 대기업 중심의 경제운용의 한계와 저성장구조 탈피를 위해 새로운 경제주체로서 정책전환이 필요하다는 현장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영호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임직원들이 직접 현장의 실물동향을 점검해 본 결과 중소기업의 경영상황이 매우 좋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내수부양과 최근의 브렉시트 영향이 국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행처 : 중소기업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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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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