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생 10명 중 5명, 근로계약서 작성했다
알바생들은 근무 환경 중 가장 개선된 부분으로 ‘최저시급 보장’을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1년 이내 아르바이트를 한 알바 경험자 609명을 대상으로 <알바 근무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작년에 비해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나아졌는지’ 물었다. 그러자 65.7%의 응답자가 ‘비슷하다’고 답했다. ‘나빠졌다’는 답변은 18.7%였으며, ‘나아졌다’는 응답은 15.6%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 중 개선된 부분을 조사했다.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비슷하다’와 ‘나아졌다’는 응답자들에게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 중 개선된 부분이 있는지’ 묻자(*복수응답), 53.7%의 응답자가 ‘최저시급이 보장됐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27.1%)’, ‘1일 근무시간을 준수했다(22.0%)’, ‘야근/주말 근무 시 추가 수당을 지급한다(9.1%)’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개선된 이유로는(*복수응답) ‘취업포털의 CF, 알바 권익 보호 캠페인 시행’이라는 답변이 35.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알바생들의 적극적인 권리 주장(28.7%)’, ‘알바 부당대우에 대한 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동(27.7%)’, ‘사업주의 의식 변화(24.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반면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를 묻자, ‘사업주의 인식 부족’이라는 답변이 50.9%로 1위를 차지했다. ‘허울뿐인 근로기준법 교육, 캠페인(44.7%)’, ‘알바 부당대우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인 관리감독(43.0%)’, ‘알바생을 존중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태도(22.8%)’ 등의 답변도 있었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알바 근무환경이 나아지려면 누구의 인식이 바뀌어야 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고용 사업주’라는 답변이 70.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정부 당국(13.1%)’, ‘소비자(8.7%)’, ‘알바생들(5.6%)’ 등의 답변이 나왔다.
‘향후 알바 근무환경이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과반수의 응답자가 ‘그렇다(61.6%)’고 답했다. 반면 ‘아니다’고 답한 응답자는 38.4%였다.
다음으로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1일 근로시간’, ‘근로계약서’, ‘최저시급’ 시행 여부를 조사했다. 먼저 ‘최저시급을 보장했는지’ 묻는 질문에 82.3%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1일 근로시간을 지켰는지’ 묻는 질문 역시 76.4%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해 준수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는지 묻자, 51.2%의 응답자만이 ‘그렇다’고 답해 ‘1일 근로시간’, ‘최저시급 보장’에 비해 준수되고 있지 않은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알바몬은 구직자의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고용주와 알바생들이 보다 쉽게 근로계약서를 쓸 수 있는 ‘함께 써요 근로계약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알바몬의 근로계약서 서비스는 PC웹은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디서든 간편하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
알바생들은 근무 환경 중 가장 개선된 부분으로 ‘최저시급 보장’을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1년 이내 아르바이트를 한 알바 경험자 609명을 대상으로 <알바 근무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작년에 비해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나아졌는지’ 물었다. 그러자 65.7%의 응답자가 ‘비슷하다’고 답했다. ‘나빠졌다’는 답변은 18.7%였으며, ‘나아졌다’는 응답은 15.6%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 중 개선된 부분을 조사했다.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비슷하다’와 ‘나아졌다’는 응답자들에게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 중 개선된 부분이 있는지’ 묻자(*복수응답), 53.7%의 응답자가 ‘최저시급이 보장됐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27.1%)’, ‘1일 근무시간을 준수했다(22.0%)’, ‘야근/주말 근무 시 추가 수당을 지급한다(9.1%)’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개선된 이유로는(*복수응답) ‘취업포털의 CF, 알바 권익 보호 캠페인 시행’이라는 답변이 35.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알바생들의 적극적인 권리 주장(28.7%)’, ‘알바 부당대우에 대한 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동(27.7%)’, ‘사업주의 의식 변화(24.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반면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를 묻자, ‘사업주의 인식 부족’이라는 답변이 50.9%로 1위를 차지했다. ‘허울뿐인 근로기준법 교육, 캠페인(44.7%)’, ‘알바 부당대우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인 관리감독(43.0%)’, ‘알바생을 존중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태도(22.8%)’ 등의 답변도 있었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알바 근무환경이 나아지려면 누구의 인식이 바뀌어야 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고용 사업주’라는 답변이 70.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정부 당국(13.1%)’, ‘소비자(8.7%)’, ‘알바생들(5.6%)’ 등의 답변이 나왔다.
‘향후 알바 근무환경이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과반수의 응답자가 ‘그렇다(61.6%)’고 답했다. 반면 ‘아니다’고 답한 응답자는 38.4%였다.
다음으로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1일 근로시간’, ‘근로계약서’, ‘최저시급’ 시행 여부를 조사했다. 먼저 ‘최저시급을 보장했는지’ 묻는 질문에 82.3%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1일 근로시간을 지켰는지’ 묻는 질문 역시 76.4%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해 준수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는지 묻자, 51.2%의 응답자만이 ‘그렇다’고 답해 ‘1일 근로시간’, ‘최저시급 보장’에 비해 준수되고 있지 않은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알바몬은 구직자의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고용주와 알바생들이 보다 쉽게 근로계약서를 쓸 수 있는 ‘함께 써요 근로계약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알바몬의 근로계약서 서비스는 PC웹은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디서든 간편하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