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양대노총, 건설노동자 고용개선위한 입법 발의 요청

한국노총은 민주노총과 함께 건설기계종사자의 퇴직공제 당연가입 및 건설근로자 퇴직공제부금액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관련법안 입법 발의 요청서’를 여·야 4당에 전달했다. 

양대노총은 공문에서 “건설노동자의 고용개선 및 복지증진을 위한 논의는 지난 19대 국회에서 여야가 동시에 발의하거나, 당정 간 합의가 이루어져 발의되었으나 임기 만료로 폐기된 상태”라며, “여러 차례 논의와 합의에 이른 내용이므로 각 당에서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을 발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양대노총이 여·야 4당에 전달한 요청서의 주요 내용은 ▲건설기계종사자(건설기계 1인사업자) 퇴직공제 당연 가입 ▲건설근로자 퇴직공제부금액 인상 ▲퇴직공제 전자카드제 도입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등의 입법이다. 

첫 번째, 건설기계종사자의 퇴직공제 당연 가입은 건설일용노동자들과 달리 퇴직공제에 가입하지 않아 사회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건설기계종사자들의 공제가입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8월 3일 입법안을 제출해놓은 상태이나, 고용노동부 개정법률안에는 레미콘 종사자는 당연가입,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1인 사업자는 임의가입으로 구분해 놓고 레미콘 종사자의 경우 본인이 퇴직공제부금의 절반, 건설기계 1인 사업자는 본인이 공제부금 전액을 부담하게 하고 있다. 
양대노총은 “고용노동부 안이 입법될 경우 열악한 건설노동자의 생활안정 지원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가입 유인이 적어 개정효과도 의문시 된다”며 “건설기계종사자 전체가 당연 가입 되도록 적용방식을 수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둘째로 퇴직공제부금 관리 전자카드제 도입은 기존 건설현장의 불투명성으로 인해 임금 및 고용이 불안하고 사회안전망 적용에서도 제외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다. 현재 건설근로자공제회가 퇴직공제부금 전자카드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여전히 건설 노동자 10명중 4명은 퇴직공제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제도가 전면 시행되면 퇴직공제금이 투명하고 정확하게 관리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십 년 동안 관행으로 지속되어온 건설현장의 비자금 형성과 부패, 탈세 등을 막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양대노총은 강조했다. 

세 번째로 퇴직공제부금 일액 인상이다. 건설일용노동자들의 경우 하루 일할 때마다 퇴직공제금으로 4천원이 적립된다.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집계한 2014년 기준 건설노동자 월별 근로일수는 16.1일로 계산하면, 건설노동자 1인의 1년간 퇴직 공제금 적립액은 평균 77만 8천원에 불과해 제조업 노동자 281만 9천원의 27.6%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근로자고용개선등에관한법률’ 시행령에는 퇴직공제부금이 5천원 상한으로 규정되어 퇴직공제부금을 올릴 수 조차 없게 돼 있다. 따라서 양대노총은 “건고법 시행령에 규정된 5천원 상한액을 폐지하고, 퇴직공제부금액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의무 불이행 시 벌칙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는 발주자·원도급자·하도급자가 공사금액 중 노무비를 구분하여 관리하고, 발주자는 원·하도급자가 청구한 노무비를 확인하여 매월 전용통장으로 지급하며 지급 내용을 문자로 통보하고, 최종적으로 개별 근로자에게 입금이 되었는지 전월 노무비 지급내역(계좌입금내역)을 확인하도록 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2012년부터 기재부와 행자부의 예규에 의거해 실시되고 있지만, 도급인이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 벌칙을 부과하기 어려워 건고법에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양대노총은 밝혔다. 

한편 양대노총은 고용노동부가 지난 8월 3일 입법예고한 ‘건고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서도 해당내용을 담아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발행처 : 한국노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9-07

조회수1,28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1년 새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 50% 급증

최근 1년간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가 5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실업자 절반가량이 청년이었다. 국내 장기실업자 증가의 주요 원인이 구조조정보다는 청년실업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청년 상당수가 실업상태에 놓여 있고 설령 취업했더라도 저임금인 경우가 많아 부모에게 생활을 의존하는 캥거루족마저 늘고 있다.장기실업자 청년 비중 44%, 1년 새 10%포인트 상승&nbs..

Date 2016.11.07  by 관리자

비정규직 640만명 돌파…여성·고령층에 몰려

시간제 근로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비정규직 근로자가 64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비정규직 중 60세 이상 고령층 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비정규직이 남성보다 여성에 집중되는 현상도 나타났다.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16년 8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비정규직 근로자 수는 644만4000명으로 ..

Date 2016.11.04  by 관리자

2016년 올해의 주목해야 할 이슈판례 총정리 - 여상철 대표노..

2016년 올해의 주목해야 할 이슈판례 - 여상철 대표노무사 특강◈교육기간 : 2016년 11월 28일 (월) / 1일(3시간) 과정, 14:00 ~ 17:00◈담당교수 : HR인사노무컨설팅 여상철 대표노무사◈교육장소 : [서울]중앙경제HR교육원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참여방식 : 중앙경제HR교육원 홈페이지 접수(링크)◈내용 중경노사클럽 11월 정기 세미나에서는 `2016년 주목해야 할 이슈판례 총정리`를 ..

Date 2016.11.04  by 관리자

기아차 노사 사내하청 950명 정규직 신규채용 합의

생산직 불법파견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두고 특별교섭을 진행해 온 기아자동차 노사가 2018년까지 950명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전체 사내하청 노동자의 30% 정도에 해당하는 인원이어서 일부 하청노동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잠정합의안 추인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31일 특별교섭에서 소하공장 50명·광주..

Date 2016.11.02  by 관리자

대량 해고에 맞서는 ‘조선업 하청노동자 대행진’

`예전에 대우조선해양에서 근무했어요. 지금도 함께 일했던 동료와 선후배들이 그곳에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정리해고되거나 쫓겨나다시피 하는 경우가 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남 일 같지 않아서 희망버스에 탔습니다.`(한국지엠 사무직 노동자) `군 제대 후 조선소 물량팀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경험이 제 인생의 변곡점이 된 것 같네요. 얼마 전 거제 조선소 이야기..

Date 2016.10.31  by 관리자

직장왕따 피해 돈으로 환산하면?…"인건비 손실 年5조 육박"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인건비 손실이 연 5조원에 육박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5개 산업분야별로 200명씩, 총 30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국내 15개 산업분야의 직장괴롭힘 실태`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보고서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은 비정규직의 피해율이 28.1%로 정규직(21.3%)보다 높았다. 사회경제적으로는 중하위층(25.5%)과 하위층(..

Date 2016.10.28  by 관리자

"임금근로자 절반, 월급 200만원 미만 "

1947만명의 임금근로자 중 절반 가까운 이들의 한 달 월급이 200만 원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기준 전체 임금근로자 1947만 명 가운데 월급 200만 원 미만 비율은 45.8%이다. 자영업자가 많은 숙박·음식업의 경우 종사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월급으로 200만원 미만을 받고 있었다.특히 청년층의 경..

Date 2016.10.27  by 관리자

대형마트 직원 '고객 폭언 감정노동' 첫 산재 인정

근로복지공단이 대형마트 노동자의 적응장애를 산업재해로 인정한 것과 관련해 감정노동자 보호법 마련 요구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산재보험은 사후적 조치에 해당하는 만큼 관련법 개정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는 예방적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3일 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에 따르면 노동·시민단체는 조만간 국회에 감정노동자 보호법을 요구할 계획이다. 국..

Date 2016.10.24  by 관리자

헌재 “대중교통·자전거 출퇴근 사고, 업무상 재해 불인정..

헌법재판소는 9월 29일 재판관 6 : 3의 의견으로,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등 사업주의 지배관리 아래 출퇴근하다가 발생한 사고만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37조 제1항 제1호 다목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결정을 선고하였다. 헌법재판소는 종전 결정에서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등 사업주의 지배관리 아래 출퇴근하다가 발생한 ..

Date 2016.10.20  by 관리자

인사담당자 65.9% “부메랑 직원 환영”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7명은 회사를 떠났다가 다시 입사하는 이른바 ‘부메랑 직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인사담당자 276명을 대상으로 ‘부메랑 직원’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먼저 이미 회사를 퇴사했던 직원이 다시 입사하는 ‘부메랑 직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

Date 2016.10.19  by 관리자

`취업규칙 불이익하게 바꾸려면 직접·비밀·무기명 투표 하..

노동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취업규칙을 변경할 경우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직접·비밀·무기명 투표를 거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노동자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 있다면 종전대로 노조 동의를 받는 형식을 유지하되, 과반수노조가 없으면 투표로 찬반을 묻자는 것이 개정안의 골자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이 같은 내용..

Date 2016.10.18  by 관리자

현대차 노사, 5개월만에 임금협상 잠정 마무리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 노조가 기본급 7만2000원 인상안 등을 포함한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노조는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등 압박 속에서 진행했던 올해 임금교섭을 5개월여만에 마무리했다.현대차 노조는 14일 전체 조합원 5만179명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자 4만5920명 가운데 2만9071명이 찬성해 잠정합의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앞..

Date 2016.10.17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