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 콜센터 직원의 애환, '반말(59.3%)에 성희롱(17.6%)까지'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근무자 93%가 업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말부터 성희롱까지 그 양상도 다양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콜센터 근무자 1,128명을 대상으로 콜센터 근무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콜센터 근무자의 93.3%가 ‘근무 도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언어폭력을 한 상대방으로는 ▲고객을 꼽는 응답이 85.4%로 압도적이었다. ▲직장 상사(10.1%)와 ▲직장 동료(4.6%)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언어폭력(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야! 너!”와 같은 ▲반말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9.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말 자르기, 내 말을 무시하고 자기 말만 하기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58.2%에 달했으며 ▲우격다짐, 막무가내 우기기(55.8%), ▲욕설 및 폭언(51.1%) 등도 콜센터 근무자의 절반 이상이 경험한 언어폭력으로 꼽혔다. 이어 ▲고성(38.6%), ▲비하, 인격모독성 발언(38.5%), ▲말장난, 말꼬리 잡기(32.6%), ▲협박(17.6%), ▲음담패설 및 성희롱(16.4%)을 경험했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기타 언어폭력으로는 ▲술 주정, ▲상사 호출, ▲2~3시간 이상 전화 끊지 않고 버티기, ▲부모님 욕 등이 있었다. 

- 콜센터 근무자 74.0%, 언어폭력 '참고 넘긴다'

하지만 이런 언어폭력에도 대다수의 콜센터 근무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콜센터 근무자의 74.0%가 이러한 언어폭력에 노출되면 ‘참고 넘긴다’고 답한 것. ‘상사, 동료, 전담부서 등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응답은 17.5%, 보다 적극적으로 ‘맞대응’을 선택한 응답은 6.2%에 그쳤다.

특히 콜센터 근로자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는 근무환경은 더욱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언어폭력 노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는가’란 질문에 33.5%만 ‘있다’고 응답했다. ‘없다’는 응답의 이의 2배에 달하는 66.5%였다.

또한 ‘언어폭력상황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진정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도 48.2%의 응답자가 ‘진정할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업무(콜)로 투입된다’고 답했다. 반면 36.3%는 ‘상사나 동료들이 진정할 수 있게끔 배려해 준다’고 답했으며, ‘휴식을 위한 제도나 시설, 장치 등이 마련돼 있다’는 응답은 15.4%에 불과했다.

이처럼 많은 콜센터 근무자들이 언어폭력에 노출된 상태로 근무하는 가운데, 콜센터 근무자의 약 94%가 자신을 감정노동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나는 감정노동자인가’란 질문에 응답자의 47.7%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으며, ▲ 어느 정도 그렇다는 응답도 46.2%에 달했다. ▲별로 그렇지 않다(5.3%), ▲전혀 그렇지 않다(0.8%) 등 자신은 감정노동자가 아니라고 인식하는 콜센터 근무자는 100명 중 6명 꼴에 불과했다.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콜센터 근무자의 94.3%가 ‘전화 상담 업무를 할 때 자신의 기분과는 관계 없이 항상 상냥하고 친절해야 한다’고 답했다. 업무 중 자신의 감정과 고객의 감정 중 어느 감정이 더 중요하느냔 질문에도 응답자의 87.2%가 ‘고객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고객이 사과를 요구하는 경우 나의 잘잘못과는 관계 없이 일단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응답도 79.3%로 나타났다. 반면 고객의 부당한 요구나 불합리한 언변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 더 많았다. 즉 콜센터 근무자의 56.7%가 ‘불합리한 요구에도 항의해선 안된다’고 답한 것.

조사를 실시한 잡코리아 측은 감정적 소요가 클 수밖에 없는 이 같은 근무환경은 근로자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정서적 안정감, 업무 효율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조사 참여자 중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존중 받으며 일한다’는 응답자는 22.2%,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행복하다’는 응답자는 겨우 14.0%에 그쳤다.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이영걸 본부장은 “현대카드, 지마켓 등 대표적인 국내 콜센터를 운영 중인 아웃소싱 기업 유베이스의 경우 시각장애인이 직접 안마를 해주는 헬스키퍼 제도나 협력병원 의료비 할인제도를 운영하는 한편 수면실 및 카페테리아 등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직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직원들의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근로문화가 확대된다면 직원들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함께 업무 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발행처 : 잡코리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7-28

조회수1,4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건설일용근로자 취업지원을 위한「건설 일드림넷」오픈

건설일용근로자 취업지원을 위한「건설 일드림넷」오픈- 건설일용근로자와 건설현장에 특화된 취업지원 전산망 운영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권영순)는 건설현장 일자리를 희망하는 건설일용근로자와 기능 인력이 필요한 사업주가 건설현장 일자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구축한 취업지원 전산망 「건설 일드림넷」을 8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건설..

Date 2016.08.03  by 관리자

100대 기업 여성임원 2.3%

100대 기업 여성임원 2.3%- 2015년 매출액 기준 100대 기업 여성임원 현황 분석 2015년 매출액 기준 100대 기업의 여성임원이 2013년 117명에서 2015년 165명으로 약 41% 상승하였으며, 여성임원이 한 명이라도 있는 기업은 같은 기간 36개에서 48개로 약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여성 고용 활성화 및 양성평등 확산’을 위해 기..

Date 2016.07.29  by 관리자

울산 조선업 희망센터 개소

울산 조선업 희망센터 개소- 조선업 실직(예정)자와 가족에게 생계지원 및 재취업 종합서비스 제공 고용부와 울산시는 조선업종의 근로자와 기업에게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는「울산 조선업 희망센터」(울산동구 서부동 미포복지회관5층)를 설치하고 7.28(목) 개소식을 개최했다.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정부는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면서 울산·거제·목포(영..

Date 2016.07.29  by 관리자

위험성평가 인정 10,000호 사업장 탄생

위험성평가 인정 10,000호 사업장 탄생- 산업재해 예방하고 산재보험료도 할인받고, 일석이조(一石二鳥) 고용부와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중수산업(주)(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을 위험성평가 10,000호 우수사업장으로 인정하고 산재보험료 감면, 감독유예 등 혜택을 부여한다. 금번 인정에 따라 중수산업(주)은 내년부터 3년간 약 1,050만원의 산재보험료를 할인받게 됐다.‘위험성평..

Date 2016.07.29  by 관리자

베이비부머 세대, 국가기술자격 취득 증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은 2015년까지 국가기술자격의 시행 및 취득자 현황 등을 정리한 『2016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를 발간했다.연보를 통해서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자격 취득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0년도 이후부터 시작되었다.60대 이상의 자격취득자는 2011년 3,101명에서 2015년 ..

Date 2016.07.29  by 관리자

“시대 따라 변하는 기업 인재상… 지금은?”

기업 채용의 핵심이 녹아있는 ‘인재상’을 보면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비한 기업들의 인재상 키워드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지난 3년간의 기업 인재상 키워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최상위권… 책임감, 성실, 열정시대가 바뀌어도 기업들은 기본에 충실한 인재를 가장 ..

Date 2016.07.29  by 관리자

건설근로자공제회-전북은행, 건설근로자 맞춤형 금융상품 ..

건설근로자공제회-전북은행, 건설근로자 맞춤형 금융상품 출시- 제2금융권 고금리 대출을 전북은행 중금리 대출로 대환해주는 대출상품 - 서류제출·방문 없이 스마트폰뱅킹만으로 대출신청 가능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권영순)는 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과 28일 건설근로자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건설일용근로자는 대출이 필..

Date 2016.07.29  by 관리자

HR인사노무컨설팅- 한국생산성본부 법정관리인 양성과정 총..

한국생산성본부 법정관리인 양성과정 총동창회와 HR인사노무컨설팅은 7월 26일(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업무협조와 공조를 통해 서로간의 발전을 도모하기로 하였습니다. 본 업무 협약을 통해 한국생산성본부 법정관리인 양성과정 총동창회 회원들은 인사노무관리 자문과 노무상담, 노동위원회 사건 등 제반 인사노무..

Date 2016.07.28  by 관리자

직장인 82%, '퇴근 후에도 메신저로 업무 지시 받아'

직장인 82%, `퇴근 후에도 메신저로 업무 지시 받아`- 직장인 50%, 메신저 사용 후 업무량 증가했다! 직장인 10명 중 9명은 메신저를 이용해 직장 동료들과 업무 관련 연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1,668명을 대상으로 ‘직장인과 메신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직장 동료들과 메신저로 업무 관련 연락을 ..

Date 2016.07.28  by 관리자

내년 상반기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 전망

내년 상반기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 전망- ‘울산지방노동위원회’설치, 행정자치부 통과 - 행정자치부 직제·정원 승인하고 기획재정부 예산심의 남아-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 등 노·사·민·정 모두 힘을 합쳐 이끌어 내울산시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를 포함한 “2017년 고용노동부 소요정원 요구(안)”에 대해 행정자치부 장관이 최종 승인을 하고 행정자치부에서 ..

Date 2016.07.28  by 관리자

안전보건공단, 하절기 폭염대비 건강관리 주의경보 발령

안전보건공단, 하절기 폭염대비 건강관리 주의경보 발령- 물·그늘·휴식, 온열질환 예방 3대 수칙을 실천하절기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열경련·열탈진 등 온열질환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안전보건공단은 위험경보를 발령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최근 5년간 여름철 온열질환으로 인하여 산업현장에서 피해를 입은 근로자는 44명으로 그 중, 10명의 근로자가 ..

Date 2016.07.28  by 관리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직원의 애환, `반말(59.3%)에 성희롱(17.6%)까지`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근무자 93%가 업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말부터 성희롱까지 그 양상도 다양했다.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콜센터 근무자 1,12..

Date 2016.07.28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