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31-913-9697

업무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FAX 031-913-9698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콜센터 근무자 94% “나는 감정노동자”
- 콜센터 직원의 애환, '반말(59.3%)에 성희롱(17.6%)까지'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근무자 93%가 업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말부터 성희롱까지 그 양상도 다양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콜센터 근무자 1,128명을 대상으로 콜센터 근무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콜센터 근무자의 93.3%가 ‘근무 도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언어폭력을 한 상대방으로는 ▲고객을 꼽는 응답이 85.4%로 압도적이었다. ▲직장 상사(10.1%)와 ▲직장 동료(4.6%)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언어폭력(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야! 너!”와 같은 ▲반말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9.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말 자르기, 내 말을 무시하고 자기 말만 하기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58.2%에 달했으며 ▲우격다짐, 막무가내 우기기(55.8%), ▲욕설 및 폭언(51.1%) 등도 콜센터 근무자의 절반 이상이 경험한 언어폭력으로 꼽혔다. 이어 ▲고성(38.6%), ▲비하, 인격모독성 발언(38.5%), ▲말장난, 말꼬리 잡기(32.6%), ▲협박(17.6%), ▲음담패설 및 성희롱(16.4%)을 경험했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콜센터 근무자들이 경험한 기타 언어폭력으로는 ▲술 주정, ▲상사 호출, ▲2~3시간 이상 전화 끊지 않고 버티기, ▲부모님 욕 등이 있었다. 

- 콜센터 근무자 74.0%, 언어폭력 '참고 넘긴다'

하지만 이런 언어폭력에도 대다수의 콜센터 근무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콜센터 근무자의 74.0%가 이러한 언어폭력에 노출되면 ‘참고 넘긴다’고 답한 것. ‘상사, 동료, 전담부서 등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응답은 17.5%, 보다 적극적으로 ‘맞대응’을 선택한 응답은 6.2%에 그쳤다.

특히 콜센터 근로자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는 근무환경은 더욱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언어폭력 노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는가’란 질문에 33.5%만 ‘있다’고 응답했다. ‘없다’는 응답의 이의 2배에 달하는 66.5%였다.

또한 ‘언어폭력상황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진정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도 48.2%의 응답자가 ‘진정할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업무(콜)로 투입된다’고 답했다. 반면 36.3%는 ‘상사나 동료들이 진정할 수 있게끔 배려해 준다’고 답했으며, ‘휴식을 위한 제도나 시설, 장치 등이 마련돼 있다’는 응답은 15.4%에 불과했다.

이처럼 많은 콜센터 근무자들이 언어폭력에 노출된 상태로 근무하는 가운데, 콜센터 근무자의 약 94%가 자신을 감정노동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나는 감정노동자인가’란 질문에 응답자의 47.7%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으며, ▲ 어느 정도 그렇다는 응답도 46.2%에 달했다. ▲별로 그렇지 않다(5.3%), ▲전혀 그렇지 않다(0.8%) 등 자신은 감정노동자가 아니라고 인식하는 콜센터 근무자는 100명 중 6명 꼴에 불과했다.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콜센터 근무자의 94.3%가 ‘전화 상담 업무를 할 때 자신의 기분과는 관계 없이 항상 상냥하고 친절해야 한다’고 답했다. 업무 중 자신의 감정과 고객의 감정 중 어느 감정이 더 중요하느냔 질문에도 응답자의 87.2%가 ‘고객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고객이 사과를 요구하는 경우 나의 잘잘못과는 관계 없이 일단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응답도 79.3%로 나타났다. 반면 고객의 부당한 요구나 불합리한 언변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 더 많았다. 즉 콜센터 근무자의 56.7%가 ‘불합리한 요구에도 항의해선 안된다’고 답한 것.

조사를 실시한 잡코리아 측은 감정적 소요가 클 수밖에 없는 이 같은 근무환경은 근로자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정서적 안정감, 업무 효율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조사 참여자 중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존중 받으며 일한다’는 응답자는 22.2%, ‘전화상담원으로서의 나는 행복하다’는 응답자는 겨우 14.0%에 그쳤다.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이영걸 본부장은 “현대카드, 지마켓 등 대표적인 국내 콜센터를 운영 중인 아웃소싱 기업 유베이스의 경우 시각장애인이 직접 안마를 해주는 헬스키퍼 제도나 협력병원 의료비 할인제도를 운영하는 한편 수면실 및 카페테리아 등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직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직원들의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근로문화가 확대된다면 직원들의 근무환경 만족도와 함께 업무 성과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발행처 : 잡코리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7-28

조회수1,34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직장인이 싫어하는 동료 1위, 업무 미루고 책임 회피하는 ..

“직장인이 싫어하는 동료 1위, 업무 미루고 책임 회피하는 당신”- 응답자의 88.2% ‘직장 내 싫어하는 동료 있어’ 인간 관계는 늘 어렵고 회사 내에서는 더 그렇다. 서로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관계를 맺고 업무를 진행하는 곳에서 싫어하는 동료는 생기기 마련이다. 이 중 직장인들은 업무를 미루거나 책임을 회피하며 핑계만 대는 동료를 가장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

Date 2016.08.23  by 관리자

서울시, 청년일자리 창출가능한 서울형 강소기업 127개 선정

서울시, 청년일자리 창출가능한 서울형 강소기업 127개 선정- 기업 성장가능성, 정규직 비중·임금수준 등 일자리 질 높은 우수 중소기업 엄선 서울시가 정규직 비중, 임금수준, 근무환경, 기업성장 가능성 등 일자리의 질을 꼼꼼히 따져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서울형 강소기업’ 127개를 선정했다. 이 기업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성장시켜 질좋은 청년일자리를 창출해 맞..

Date 2016.08.23  by 관리자

고용부, 4천개 사업장 하반기 기초고용질서 점검 실시

고용노동부가 22일(월) 청소년 등 취약근로자 보호를 위한 하반기 기초고용질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점검은 8.22~11.21. 기간 중 익명게시판 제보 사업장을 포함하여 청소년들이 많이 일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등의 4천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기초고용질서 일제점검은 ‘14년 8월부터 시행, 취약 업종을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로 나누어 최저..

Date 2016.08.22  by 관리자

직장경력 1년차 때 '이직 바이러스 주의보'

직장경력 1년차 때 `이직 바이러스 주의보`-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직 경험 있다` 이직문화가 보편화 되면서, 직장인들은 경력 1년차 때 첫 이직을 가장 많이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350명을 대상으로 ‘이직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중 80.6%가 이직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9.4%는 아직까지 이직..

Date 2016.08.22  by 관리자

모바일 워크넷에서 직업선호도검사 서비스 시작

모바일 워크넷에서 직업선호도검사 서비스 시작- 청소년 직업흥미탐색 검사도 모바일 워크넷에서 이용 가능“직업심리검사, 이제부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받아볼 수 있습니다.”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워크넷 웹사이트에서만 제공하던 성인 대상 직업선호도검사 서비스를 모바일 워크넷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직업선호도검사는 △개인..

Date 2016.08.19  by 관리자

고용부, 가이드북을 통해 임금체계 개편의 구체적 방향 제시

고용노동부는 현장 노사가 임금체계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가이드북」을 발간하여 임금체계 개편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했다. 먼저, 임금체계 개편의 방향은 연공성을 완화하면서 직무·능력·성과 등의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지만, 임금체계 개편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가이드북에서..

Date 2016.08.19  by 관리자

“기업 10곳 중 7곳, 하반기 정규직 채용”

기업 10곳 중 7곳이 올 하반기에 정규직 채용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기업 30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하반기 정규직 채용 계획’ 조사 결과에 따르면, 73.6%가 ‘채용 계획이 있다’라고 답했다.◆ 60%는 신입 채용… 초봉 평균 2,357만원하반기 정규직 신입 채용 계획이 있다고 밝힌 기업은 59.5%로, 상반기에 채용했다는 응..

Date 2016.08.19  by 관리자

“아르바이트 할 사업장 고용·산재보험 가입여부 확인 가능..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아르바이트 근로자가 일자리를 구할 때 고용·산재보험에 가입된 사업장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근로제공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근로복지공단은 구인/구직 포털서비스인 ‘알바천국’과 협력을 통해 아르바이트 채용 공고 사업장의 고용·산재보험 가입정보를 알바천국에 제공하고, 알바천국은 고용·산재보험 가입 사업장인 경..

Date 2016.08.19  by 관리자

권익위, “회생인가 받은 기업, 공공기관 거래 시 체납한 국..

앞으로 회생인가를 받은 기업 등이 공공기관으로부터 공사·구매계약 등과 관련한 대금을 받을 때 그동안 체납한 국민연금보험료의 ‘완납사실’ 증명을 제외하도록 하는 개선방안이 추진된다.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는 이 같은 내용의 개선방안을 보건복지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는 모든 기업이 공공기관과 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을 지급받을..

Date 2016.08.19  by 관리자

서울시, 청년봉제인력 채용하면 10개월간 고용보조금 지원한..

서울시, 청년봉제인력 채용하면 10개월간 고용보조금 지원한다- 고령화와 젊은 신규인력 유입단절 봉제산업 현장에 청년인력수급 지원 - 청년 필요한 봉제공장과 일자리 필요한 청년 연계해 고용보조금 및 취업장려금 지원- 18일(목), 청년봉제인력 양성 위해 15개 의류제조업체 참여 일자리 매칭데이- 시, 고부가가치 패션분야 미래 위해 봉제직업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

Date 2016.08.19  by 관리자

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자 힐링 동영상’ 보급

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자 힐링 동영상’ 보급- 스트레스대처 능력 향상 및 심신 이완으로 산재예방효과 기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은 이달부터 감정 노동자의 업무상 스트레스 예방과 심신치유에 도움을 주기 위한 힐링프로그램을 가정, 사무실 등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영상 형태로 제작해 무료로 보급한다.이번에 제작한 ‘감정노동 힐링 동영상’은 스..

Date 2016.08.19  by 관리자

직장인 67% 입사 후 원치 않는 직무 배치받아

직장인 67% 입사 후 원치 않는 직무 배치받아- “희망 직무가 무슨 필요? 입사하면 또 바뀔텐데” - 입사하자마자 다른 직무 배치? 전체 응답자 76% 결사반대!- 직무 재배치 이후 업무 애로사항이 72% 달해..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입사 직후 직무 변경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공개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자체 회원 591명 대상으로 작년 7월 20일부터 8월 3일..

Date 2016.08.19  by 관리자